운동 재활치료


스포츠 손상

최근 스포츠 인구가 늘어나면서 손상 사례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는 운동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면서도 부상에 대한 사전 지식과 예방에 소홀한 까닭입니다. 대표적으로 조깅이나 달리기, 등산 같은 운동은 발목,무릎 관절과 척추 손상이 많고, 골프는 어깨,팔꿈치 관절 손상이 많이 일어납니다. 또한 지나친 운동은 과사용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데, 헬스클럽에서 과도하게 상체운동을 하다 어깨관절의 충돌 증후군이 생기기도 하며, 골프와 테니스의 경우에는 팔꿈치 관절의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예방 ]
  1. 충분한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2. 정확한 운동방법을 숙지합니다.
  3. 적절한 장비와 보호기구를 착용합니다.
  4. 신체적 특성과 유연성, 성별 등을 고려하여 운동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손목터널은 손목 앞쪽에 뼈와 인대등으로 형성되는 공간입니다. 이 좁은 통로를 통해서 힘줄, 혈관, 신경들이 손쪽으로 지나갑니다. 어떠한 원인에 의해 이 통로가 좁아지게 되면 흔하게 정중신경이 눌리게 되는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이상근증후군

이상근은 엉덩이 근육중 꼬리뼈에 붙어 대퇴골쪽으로 이어지는 근육으로 골반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근육 밑으로 엉덩이와 다리쪽으로 가는 둔근신경과 좌골신경이 지나가는데, 이상근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비대해지면 둔근신경과 좌골신경이 압박되어 엉덩이 뒷부분과 하지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이상근증후군이라고 합니다.